공자에게 배우는 용인술, 사람을 쓰는 법
일을 하면 할 수록 사람쓴느 능력의 중요성을
실감한다 조직에 사람이 잘못 들어오면 인재가 아닌 인재가 되기
십상 항우는 백가지 능력을 갖고도 유능한 인재를 거느리지
못해 패했고 유방은 일개 호족 출신이었지만
용인술로 열세를 딛고 천하를 움겨쥐었다 군사학의
최고봉 소하 전설적 전략가 한신, 천부적 외교관 장량 등
자신보다 더 뛰어난 인재들을 끌어모으고
적재적소에 배치하고 다루는 능력이 유방을 황제로
만들었던 것
어떻게 유방과 같은 용인술을 갖출 수 있을까?
공자에게 배우는 용인술, 사람을 쓰는 법
용인술, 사람을 쓰는 법은 용인술의 멘토로
공자를 초빙한다 공자와 용인술 이라니 조합이 새롭다
1,000여명의 CEO를 취재하고 코칭하는 리더십 전문가이자
동양고전 번역에도 참여한 저자는 동양사상의 수많은 가르침이
결국 두가지 수기 와 치인으로 집약되기에
사람쓰는 법을 익히는데 동양고전만 한 교재도 없다고
말한다 더욱이 공자는 흔히 생각하듯 도덕군자만도 백면서생만도
아니었다 춘추전국의 난세를 주유하며 리더의 도를 설파하고
3,000명의 제자를 시대의 동량으로 키워낸
인재경영의 대가 였다, 또한 법무장관 자리에서 실전을 연마하고
인재를 분간할 줄 모르는 군주에게 치여 읍분을 삭이며
현실의 탄탄한 내공을 익혔다
공자에게 배우는 용인술, 사람을 쓰는 법
사람 보는 법, 얻는 법, 쓰는 법
자장이 공자께 여쭈었다 어떻게 해야 잘 다스릴 수 있습니까?
이에 공자는 학포적린을 피하라고 했다
우선 학은 평소에 가르쳐주지도 않으면서 조금만
실수하면 능력부족이라고 야단치는 것
포는 업무여건이나 상황은 파악하지 않은 채 성과만 추궁하는 것이며
적은 대충 지시해놓고 마감만 재촉하는 것
인이란 어차피 해줄 것을 손에 쥐고 줄까말까 인색하게
구는 것이다 이 4가지 악함을 피하는 것이
지도자의 큰 덕목이라한것이다
공자에게 배우는 용인술, 사람을 쓰는 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