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보내지마 가즈오 이시구로 지음 김남주 옮김
모던 클래식 NEVER LET ME GO
가즈오 이시구로 1954년 일본 나카사키에서 태어나
1960년 영국으로 이주해 켄트대학에서 철학을
공부하고, 이스트앵글리아 대학에서 문예창작으로 석
사학위를 받았다 일본을 배경으로 태평양 전쟁 이후의 상
처와 현재를 절묘하게 엮어 낸 첫 소설
<창백한 언덕 풍경>(1982)으로 위니프레드
홀트비 기념상을 받았다 일본의 예술가의 회고담을
그린<부유하는 세상의 예술가>(1986)로 휘트브레
드 상과 이탈리아 스칸노 상을 받고 부커상 후보에
올랐다 1989년에 발표한 세번째 소설
<남아 있는 나날>로 부커상을 받으면서
세계적인 작가로 떠올랐다이 소설은
제임스 아이보리 감독의 영화로 제작되어
또한번 화제가 된 바 있다
가상의 도시를 배경으로 현대인의 심리를
몽환적으로 그린 <위로받지 못한 사람들>(1995)은
첼튼햄 상을 받았고 '고향'의문제를
천착한 <우리가 고아였을 떄>(2000) 역시 부커 상
후보에 오르며 화제가 된바 있다
2005년에 발표한 <나를 보내지 마>는 복제인간
의 사랑과 슬픈 운명을 통해 인간의 존엄성에
의문을 제기한 화제작이자 작가의 대표작이다
이 작품은<타임> '100대 영문소설'및'2005년 최
고의 소설'로 선정되었고 , 전미 도서협회
알렉스 상, 독일 코리네 상들을 받았다
그외에도 음악과 황혼에 대한 다섯 단편을
모은 최신작 <녹턴>(2009)까지 가즈오 이스구로는
인간과 문명에 대한 비판을 작가 특유의 문체로
잘녹여낸 작품들로 현대 영미권 문학을 이끌어 가는
거장의 한 사람으로 평가받고 있다
그 문학적 공로를 인정받아 1995년 대영제국
훈장을, 1998년 프랑스 문예훈장을 받은 바 있다
모던 클래식을 펴내며 고전이 과거의 책이라
는 편견은 불식되어야 한다 현재 가상 생생하고 매
혹적인 모습으로 전재하는 젊은 고전들이
바로 우리 곁에 있다 과거의 유산이 아닌 살아
있는 고전, 이들 현재진행형의 고전을
우리는 '모던클래식'이라 부르기로 한다
20세기 후반 이후 세계는 그 어느 때보다도 많은
독자를 대상으로 전 지구적인 문학을 형성하고
있다 '모던클래식'은 지역성을 뛰어넘어 이미
글로벌 스타로 거듭난 각국의 젊은 거장들을
통해 이 시대 첨단 문학을 선보인다
현금은 가장 생생한 세계문학이자
미래문학의 지형도 역할을 할 이 젊은 고전
들은 시대의 보고이자 미래의 유산이다
시대를 초월하여 늘 현재와 소통하는 문학을
고전이라 이른다 견대낸시간의 양과상관없이
고전은 언제나 이 자리에 존재하다 '모던클래식'은
이 시대의 독자들과 함꼐 호흡하며 영원히
미래의 독자를 향해 손짓할것이다
나한테 영혼이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이라도 있나요?
인간의 장기이식을 목적으로 복제되어 온 존대
클론들의 사랑과, 성, 슬픈 운명을 통해
삶과 죽음, 인간의 존엄성을
진지하게 성찰한 문제작
<타임>선정 '100대 영문소설' 및
'2005년 최고의 소설'
전미 도서협회 알렉스상(2006)
독일 코리네 상(2006) 수상
목일, 프랑스, 일본 등 전 세계37개국에서 번역!
1990년대 후반 영국, 여느 시골
학교와도 같이 평온해 보이지만 외부와의
접촉이 일절 차단된 기숙학교
헤일셤, 캐시는 지금은 폐교가 된 그곳에서 학창
시절을 보낸 후 간병사가 되었다
어느 날 캐시는 함꼐 성장했던 루즈가 장기기능후
회복센터에 있다는 소식을 전해듣고, 그녀를
돌보기로 한다 그리고 그 시절 자신과 사랑
의 감정이 엇갈렸던, 마찬가지로 기즘은
장기 기증자가 된 토미를 만난다
캐시는 추억속의 헤일섬에서 자신이
얼마나 행복했는지, 예술의 경이오룸에
얼마나 매료되었는지를 회상한다 그러면서
학창시절 내내 그들을 사로잡았던
의혹들을 하나 둘 풀어 나간다
결국 예기치 못한 이들 삶의 실체가 밝혀지는데
이시구로는 압고덕이고 독창적인
천재성의 소유자이다
이시구로는 시인이다 그는 과학소설의 틀을
빌려 평범한 인간의 삶 인간의 영혼,
인간의 성, 사랑, 창조력, 어린 시절의
순수함에 빛으 던져준다
이시구로는 진실이 종종말해지지 않은다는
것을 아는, 독특한 문체를 지닌 작가이다
우리시대 가장 세련된 문체를 지닌 작가 중하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