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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없는 인간 조르조 아감벤

조르조 아감벤 이탈리아의 철학자이자

미학자, 1942년 로마에서 태어나 파리의 국제철학원,

베로나 대학교를 거쳐 베네치아 건축대학교 교수를

역임했다 발터 벤야민과 마르틴 하이데거로부터

사상적 영향을 깊이 받은 아감벤은 루트비히 

비트켄슈타인, 모리스 블랑쇼, 자크 데리다 , 질 들뢰즈

장 뢱 낭시, 알랭 바디우 등의 현대 사상가들뿐만 아니라

플라톤과 바뤼흐 스피노자 같은 고대와 중세 철학자,

유대 기독교 경전의 이론가와 학자들에까지 걸쳐 자신

만의 사유의 여정을 이어왔다

<행간>,<도래하는 공동체>,<유아기와 역사> 등

초기 저작에서부터 <호모사케르>,<세속화 예찬>,

<빌라도와 예수> 등으로 이어져온 근래 저작에

이르기까지 독특한 문학이론과 정치사상, 종교연구, 문학과

예술의 융합이 투여된 아감벤의 저작들은 출간될 때

마다 전세계적으로 주목받고 있고, 국내에도

다수의 저서가 번역되었다

왜 현대 예술에는'내용'이 없는가?

우리는 왜 내용이 없는데도

끊임없는 예술 실험을 하는가?

과거 예술과 현대 예술의 근복적 변화에 관한

철학적 고찰 미학자 조르조 아감벤의

웅숭깊은 열편의 에세이

<내용 없는 인간>은 아감벤의 첫

단행본이다 이 책에서 아감벤은 현대 예술이

가진 전반적인 특성에 대한 통찰을 보여주고

있다 과거 예술과 현대예술은 왜 분리되었

는가? 과거 예술로부터 분리된 현대 예술

은 왜 점차 내용없는 형식적 새로움으로만 향해

가는가?에 관한 시대적 통찰과 미학적 관점이 명효

하고 설득력있게 서술된다 여기에서 말하는 

'내용 없는 인간'은 현대 예술가를 의미한다 

나아가 현대 예술을 향유하는 현대인을 지칭하기도

한다 아감벤은 왜 현대 예술가들은 내용없는 예술

을 끔임없이 실험하고 있는지, 왜 그 실험을 그만

두지 못하는지에 관한 철학적인 대답을 구체적으로 제시한다

비평적 입장을 견지하던 유럽의 현대 미학자들에게 

하나의 이정표를 제시했던 작품인 이 책에서 

아감벤은 현대 예술이 가진 전반적인 특성에 대한 

통찰을 보여주고 있다. ‘과거 예술과 현대 예술은 

왜 분리되었는가?’ ‘과거 예술로부터 분리된 

현대 예술은 왜 점차 내용 없는 형식적 

새로움으로만 향해 가는가?’에 관한 시대적 

통찰과 미학적 관점이 명료하고 설득력 있게 서술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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